본문 바로가기
하루를 여는 좋은 글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 자체가 아니라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는 것

by 제로스64 2022. 7. 14.

낮이 가장 긴 절기 '하지'의 아침입니다.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 자체가 아니라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는 것 이다” 라는 고 이건희 회장의 고언을 생각하며 하루를 열어 갑니다.

편지 : 주의력 유지

잠잠한 것은 잠잠한 대로 내버려둘 수 있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것은 억제하기 쉬우며, 약한 것은 깨뜨려 버리기 쉽습니다.무릇 사물과 현상은 이처럼 그것이 나타나기 전에 조심 해야 하고,무질서가 되기 전에 질서를 세워야 합니다. 큰 나무도 가늘고 작은 가지가 자라서 이루어지며, 높은 탑도 작은 벽돌이 쌓여 만들어집니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되는 법. 최후의 순간까지 처음과 같은 생각 으로 주의력을 유지해야 합니다.(끝)

* ''누군가가 변화를 해줄 것이라고 기다리고, 혹은 때를 기다려서는 바뀔 수 없습니다. 우리 자신이 우리가 그동안 기다렸던 그 변화를 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버락 오바마) 처음의 생각과 변화를 주도하는 삶을 진정성있게 지켜 나가고자 합니다.

********

“우리가 전쟁을 끝내지 않으면, 전쟁이 우리를 끝내리라.” - 존 F. 케네디 -

무언가 변화를 위해서는 스스로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기다려봐야, 무엇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도 모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움직여야만 합니다.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은 재미없을 수밖에 없다. 우리를 위대함의 길로 인도하는 활동이 쉽고 재미있다면 누가 그 길을 마다하겠는가. 그 길은 가장 뛰어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하지 않는다. 따라서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이 힘들고 지루하다는 사실은 확실히 우리에게 희소식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런 연습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 제프 콜빈 -

의미 있는 일들은 그렇게 즐겁지도, 그다지 신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성공한 사람들이 적은 진짜 이유인지도 모릅니다. 지루함의 고통, 현상유지의 중력을 꾸준함이란 끈기로 이겨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원하고 여유있는 하루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