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를 여는 좋은 글

연관성, 인연 그리고 영향력

by 제로스64 2021. 9. 9.

''인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자기가 선택한 대로 사는 것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럴까 저럴까 망설 이는 것은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법륜 스님)

편지 : 메아리의 법칙

삶을 즐기며 사는 사람들은 메아리의 법칙을 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메아리는 똑같은 소리로 다시 돌아 온다는 것입니다.

저멀리 산계곡을 향해 소리를 지르면 그 소리가 돌아온다는 것입니다.욕을 하면 욕으로,축복을 하면 축복의 소리 로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삶을 즐기는 사람들은 불평하거나 남을 흉보거나 험담을 하거나 이웃 간에 이간질을 절대하지 않습니다. 메아리의 법칙을 알고 있기 때문 입니다.(이상)

* ''사랑하는 이의 삶의 시간과 우리 자신의 시간이 유한하기 때문에 만남 은 매순간 의미가 있다''(나탈리 크납) 소중한 사람과의 만남은 대면이든 비대면이든 의미있고 뜻 깊습니다.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는 삶을 고대ᆢᆢᆢᆢᆢᆢ..

**********

“지혜로운 이는 자기의 마음의 분별을 제거할 뿐, 현실을 제거하려고 하지 않는다. 현실은 그대로 진실이다. 현실은 있는 그대로 여여하다. 삶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서 있는 그 자리가 곧 전부 진리의 자리이며, 눈에 보이는 것마다 전부 깨달음 아님이 없고, 삼라만상 제법 전부가 그대로 진리의 실상을 드러내고 있다.” - 법상스님 -

문득 세상은 모든 것들이 서로 연관성을 갖고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모두는 ‘존재 자체로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기에 무엇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무엇하나 당연히, 그저 일어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의식적, 무의식적인 선택과 행동 그리고 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원인과 결과들이 만들어 집니다.

다만, 복잡하고 통제할 수 없는 변수들로 가득해 때론 무기력하지만, 자유의지와 깨어있는 마음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행동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행복 가득한 하루 되십시오.

'하루를 여는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하지 않은 존재  (0) 2021.09.10
스스로 믿는대로  (0) 2021.09.09
할 수 있는 일 시작하기  (0) 2021.09.09
스스로가 정답이다  (0) 2021.09.04
성실함의 역설  (0) 2021.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