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여는 좋은 글

두려움과 불안이 없는 삶을 살고 싶지는 않다

제로스64 2022. 8. 16. 14:21

''나이 들수록 잊지 말아야 할 어른의 세가지 의무는 첫째, 불평하지 않는다. 둘째, 잘난 척하지 않는다. 셋째,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한다.''는 야마다 레이지의 생각을 배웁니다.

편지 : 참된 행복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경험을 특별 하게 생각합니다. 행복한 경험이든 고통스러운 경험이든 그것은 단 하나 뿐인 자기만의 이야기이기 때문 입니다. 행복한 경험일수록 가슴속에 오래남고 삶의 활기에 샘물이 됩니다.
참된 행복일수록 그 마음은 더 강해 지고 넓고 깊은 샘물이됩니다. 힘들고 어려운 때에도 행복의 샘물은 삶을 일으켜 세우고 희망을 줍니다. 참된 행복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 까지 행복하게 합니다.(끝)

*''걱정과 고민과 두려움과 불안이 없는 삶을 살고 싶지는 않다. 모든 결핍과 고난들은 내 삶을 이끌어줄 원동력과 같은 존재이기에.”(K.상현) 불확실한 삶을 엄연한 현실로 받아 들이는 균형감각을 가져봅니다.

********

“인생의 의미는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발견되지 않는다. 좀 더 구체적 상황으로 당면하는 도전에 자신을 내맡김으로써 발견되는 것이다. 지금 여기에 그대 자신을 내놓아라. 그대에게 주어진 상황, 현재라고 하는 이 시간에 그대를 내놓아라. 그렇게 하면 그대에게 의미가 명시될 것이다.” - 빅터 프랭클 -

막연한 기대나 상황에 맡기는 것은 망망대해에서 목적 없이 조류에 자신을 맡기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 뇌는 목표라는 명령이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우리 뇌의 전두엽 외측의 창의와 기획센터를 활성화하려면 우선 목표가 구체적으로 있어야 한다.  5000억 개의 뇌세포는 ‘목표’라는 명령이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이번 달, 올해, 10년 후 등 단기, 장기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 목표가 없으면 뇌는 죽은 거나 마찬가지다.” - 의학전문기자 김철중 -

언제나 스스로의 선택과 구체적인 계획으로 실제 일상을 움직이는 삶을 만들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