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여는 좋은 글

결핍은 가능성이다

제로스64 2022. 5. 15. 13:29

''성실한 사람에게도 얼마나 많은 가식이 있으며, 고결한 사람에게도 얼마나 많은 비열함이 있고, 불량한 사람에게도 얼마나 많은 선량함이 있는지를 몰랐다.”(서머셋 몸)

편지 : 삶의 가치관

파트너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삶의 가치관입니다. 이는 약속, 책임에 대한 생각, 돈에 대한 가치관,  커뮤니케이션의 진실성 등 다양한 것을 포함합니다. 가치관의 차이는 대화를 통해 이해되고 좁혀질 수는 있지만, 그 차이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해를 얻기 위한 노력이 반복되다 보면 모두가 언젠가는 지치기 마련입니다.가치관이 비슷한 사람을 선택한다면, 이해를 얻기 위해 애써 설득하는 과정을 생략을 할 수 있고,서로 쉽게 공감해서 삶이 즐거워 집니다.(끝)

* ''불구부정(不垢不淨),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아니하다" 라는 의미로 반야심경에 나옵니다. 물은 본래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아 찻잔에 담으면 깨끗해 보이고 시궁창에 담으면 더러워 보이는 것입니다.

********

“결핍은 가능성이다”

“기대했던 것보다 기쁨은 덜 기쁘게, 고통은 훨씬 더 고통스럽게 느껴진다. 배가 똑바로 나아가기 위해선 바닥 중심이 필요하듯이, 늘 어느 정도의 근심이나, 슬픔, 또는 결핍이 필요하다.” - 쇼펜 하우어 -

늘 ‘결핍’이 자리 잡아 끊임없이 일상을 괴롭히는 것이, 자연스러움이란 삶의 한 부분임을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가능성은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에 만족하거나 의존으로 채우는 순간 더 이상 나아갈 동력은 상실됩니다.

“여기에서 이길 수 있다면 어디에서도 이길 수 있다. 세상은 괜찮은 곳이자 싸워볼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기에, 여길 떠나는 게 너무 싫다. 오늘은 앞으로도 그러할 수많은 날들 중 하루일뿐이지만, 앞으로 날들에 일어날 일은 오늘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 - 헤밍웨이 -

기회와 잠재력, 그리고 그 성공 가능성의 확률을 높여가는 하루를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취감이 넘쳐흐르는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