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스64 2021. 1. 19. 17:58

감사와 고마움으로 시작하는 아침입니다.

''모르면 물어서 알면 되고, 틀리면 고치면 되고, 잘못했으면 뉘우치면 됩니다. 그러면 인생을 살 때 겁날 것이 없어요. 이것이 내가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사는 방법입니다.''(법륜)

편지 : 힘을 내세요

다가올 일에 대한 걱정은 눈앞에 왔을 때 생각하세요. 어차피 그 일도 지나가기 마련이니까요. 또 인생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절망하거나 낙담하지 마세요. 아무리 노력하고 최선을 다한다 해도 안 되는 일이 있기 마련입니다.많은 난관에 부딪 히고 그 꿈을 접어야 할 큰 벽이 앞을 가로막아도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충분히 훌륭한 사람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이상)

* 맹자에 보면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노력을 '우물 파는 일' 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물을 아무리 깊게 팠더라도 샘을 만나지 못하고 중도에 그만둔다면 결국 우물을 전혀 파지 않은 것이나 다르지 많다는 것입니다. 지속의 힘!

********

메시지를 보면서 잠시 짐을 내려두고 쉬어 갑니다.

가끔 부질없고 불필요하며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벗어나지 못하고 끊임없이 매달리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물론 잠시 쉬어가도 괜찮습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땐 한 걸음 물러서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잠시 내려두고 편안히 휴식하고 충분한 잠도 좋은 듯합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얽어매는 부담에서 벗어나 마음의 에너지를 다시 채우는 것, 다시 해보려는 마음을 찾는 것입니다. 닳고 닳아, 바닥을 드러낼 때 마음은 무엇도 쉽지 않습니다.

결국 나의 ‘마음’이 제자리를 찾아, 계속 샘을 만날 때까지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오늘도 울림 가득한 메시지 감사드립니다. 즐거움과 보람 가득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