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이란
''고마운 것은 외상이 없니라. 언제나 지금 고마운 것이니라. 지금 고마워 하거라. 지금 고맙다고 말하거라.''
고마움과 감사를 표현하는 선한 마음 과 행동이 따스한 기운을 불어줍니다
편지 : 때가 있습니다
세상에 대한 의문이 걷히고 내마음과 삶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칭찬에 겸손해 지고 비난에 움츠러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가야 할 길을 알고 그 길을 돌아올 때 어떤 기분인지 알 수 있는 때가 있습니다. 고통의 의미가 기쁨의 의미보다 더 높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안다고 말하기 보다 모른다고 말하기가 더 편해질 때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이상)
*''최고의 스승을 만나 최고의 가르침 을 받더라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지 않으면 진정한 고수가 될 수 없다.아니다 싶으면 과감하게 자신만 의 길을 가라. 시키는 대로만 해서는 절대로 최고가 될 수 없다.” (조훈현)
고마움과 시의적절, 자신만의 스타일!
********
“영웅이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낸 사람이다. 범인은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고 할 수 없는 일만을 바라고 있다.” - 로망 롤랑 -
‘애매한 재능’은 잔인하다고 합니다. 재능을 살리려 열심히 노력하지만, 확실한 재능을 가진 사람에게는 결코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그것을 제일 잘해 주변에서 치켜세워주지만 실상은 그럭저럭인 수준이기에 한계를 느끼고 주저앉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관점은 결코 도달할 수 없는 누군가와 자신을 비교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런 비교는 언제나 불완전함에 시달리게 합니다.
온전히 자신으로써 나아갈 때 완전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도 알려줄 수도 없습니다. 오히려 불확실함 속에서 자신의 ‘유일함’이 빛이 납니다.
단편적인 비교로 재능을 재단하지 않고, 전체와 통합의 관점에서 가능성과 잠재력을 일궈야겠습니다.
가치 가득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