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의 의지
'지혜는 무언가를 많이 안다고 쌓이는 것이 아니다.겸손함과 정직이라는 두 단어를 깊이 새기고 살아가는 사람은 알면 알수록 행하면 행할수록, 자신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우칠 것이다.'
편지 : 커피 한 잔의 행복
마음을 주고 받고 하루의 안부를 물으며 어쩌면 하루의 일상이 되어
버린 익숙함으로의 시간들. 그 속 에서 울고 웃으며 위로해 주고 위로 받으며 하루를 시작하고 또 그렇게 하루를 보냅니다.
살아있다는 것에 가슴 따스한 행복을 느끼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좋은 친구가 있다는 것에 더한 기쁨이고 행복이기에. 이렇듯 마음을 나눌 수 있고 대화가 통하는 좋은 친구가 있어 삶의 여정길이 더 이상 외롭지 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중략)
*''인생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절망 하거나 낙담하지 마세요.아무리 노력 한다 해도,최선을 다한다 해도 안되는 일이 있기 마련입니다. 훗날, 힘들고 아팠던 일도 뒤돌아보면 별거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겸손함!
********
잠시 내려놓았던 생각들을 돌아봅니다.
“논리적 설득이나 감정적인 호소를 통해서 누구도 다른 사람을 변화 시킬 없다. 왜냐하면 변화의 문은 그 손잡이가 안쪽에만 달려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 메릴린 퍼거슨 -
누군가 만들어 놓은 작은 ‘틀’ 안에 갇혀 어려움이나 고통, 미움이나 절망, 기쁨과 즐거움이 결정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게 됩니다. 언제나 변화의 손잡이는 안쪽에 달려 있어 바깥에서 대신 열어줄 수 없습니다. 자신이 열고 나가지 않으면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스스로의 자유 의지로 ‘틀’을 넘어서야겠습니다.
그래서 리더는 단순히 누군가의 앞에 서서 ‘가르치는 teacher가 아니라 designer 디자이너이고, motivator 동기부여가 이며, facilitator 촉진자의 역할’을 합니다.
즐거움과 행복이 충만한 휴일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