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임계점 그리고 인고
동녘은 밝기 직전이 가장 어둡고, 물 은 끓기 직전이 가장 요란하듯 행복 은 막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 늘 인고 (忍苦)의 시간을 거쳐서 다가온다.
편지 : 마음을 활짝 열고
가끔은 변화와 변신이 필요하다.
매일 자신만의 틀에서 허우적이고 있을텐가? 마음을 활짝 열고 기쁘게 살아갈 준비를 하자.
내 뜻대로 모든 일들이 다이루어지면 좋겠지만 그게 어디 쉬운 일이더냐? 무사한 하루가 행복이고 거기에 웃을 거리 하나 있다면 덤으로 얻은 행운 이라 생각하자.(이상)
- 장용숙『꿈꾸는 원덕사』
* ''오늘은 내 생애 최고의 날이야.''
생각은 마음과 태도에 영향을 줍니다 오늘을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집니다.다시는 오지 않을 오늘 하루를 감사하며 새로운 기운 으로 시작합니다. 감사와 겸손으로ᆢ
********
물이 수증기로 변하는 끓는점처럼, 조금만 돌아보면 같은 성분인데 급격히 전혀 새로운 상태가 되는 경우들을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을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또는 임계점(臨界占),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특이점(Singularity Point)라고도 합니다.
공통적으로 처음에는 아주 미미하게 진행되던 어떤 현상이 어느 순간 균형을 깨고 예기치 못한 일들로 폭발적으로 확대되는 시점을 말합니다.
이 같은 임계점에 도달하는 것에는 일관성의 축적의 힘이 있습니다.
작더라도 에너지들이 동일한 방향(벡터)으로 지향해서, 계속 ‘축적’되면, 결국 ‘티핑 포인트’를 이르게 하고 이를 ‘돌파’해 새로운 상태로 변화하게 합니다.
위대한 변화가 반드시 일어나도록, 나쁜 현상은 그저 흘러 지나가도록 에너지의 방향을 ‘디자인’하고 시스템으로 일관성 있게 진행해야겠습니다.
재미 가득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