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를 여는 좋은 글

스스로의 정도(正道)

by 제로스64 2021. 7. 11.

'하늘은 별빛으로 충분하니 젊은이는 젊음으로 충분하다. 삶은 삶 그 자체로 충분하다.'(박노해)

편지 : 정도(正道)    /    고전 중에서

"도(道)가 아니면 한 줌의 음식이라도 남에게 받아먹어서는 안된다'' 자신이 가야 할 길이 아니라면 약간의 장점이 있다 해도 절대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옳고 그름은 정도의 차이 없이 고작 선 하나에 경계를 오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선을 넘는 순간 잘못된 길 로 들어서고, 선을 벗어나지 않으면 정도를 지킬 수 있습니다. 늘 경계를 늦추지 않고 사소한 부분에 눈이 멀어 자신의 원칙을 무너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정도를 향해 걸어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이상)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건 마음먹기에 달린 일입니다.마음만 바꾸면 여우의 몸이라도 홧병이나 암에 걸린 몸이라 도 인생은 그대로 풍류입니다.'(반산)
삶과 인생은 그 자체로 의미있는 것!

********

“만약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을 불러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고 일감을 나눠주는 등의 일을 하지 마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 생텍쥐페리

“어떤 지적인 바보도 사물을 더 크고, 더 복잡하고, 더 격렬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그 반대편으로 나아가려면 약간의 천재성과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어떤 것을 단순하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 아인슈타인

걱정과 불안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허무합니다. 시선의식, 기대와 비난의 부담감, 그리고 스트레스는 핵심과 본질을 좌우할 수 없습니다.

결국 그저 자신의 일에 집중하며 그 본질에 접근하는 것, 그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뿐입니다. 자신으로 가능성은 무한하지만, 다른 사람과 지켜야할 선과 한계를 명심해야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하루를 여는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판과 행복  (0) 2021.07.14
변하지 않는 교훈  (0) 2021.07.13
열정  (0) 2021.07.08
첫마음의 등불로  (0) 2021.07.06
한번의 기회, 자신의 삶  (0) 2021.07.05